1. 형변환(type conversion)이란?
프로그래밍에서 변수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데이터의 형식이 일치하지 않을 때 데이터의 형식을 변경하는 과정이다.
형변환은 주로 명시적 형변환, 묵시적 형변환 이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.
2. 묵시적 형변환(Impllicit Type Conversion)이란?
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가 자동으로 형변환을 수행하는 경우이다. 데이터 타입이 서로 다를 때, 연산을 수행하기 위해 자동으로 형변환이 이루어질 수 있다.
a는 정수형 자료형, b는 실수형 자료형 변수이지만 int가 자동으로 float로 변환된다.
묵시적 형변환은 표현 범위가 좁은 데이터 타입에서 넓은 데이터 타입으로의 변환만 허용한다.
- 정수 계열:
- bool -> char -> short -> int -> unsigned int -> long -> unsigned long -> long long -> unsigned long long
- "변수로 받는 값에 따라 적절한 자료형을 쓰는 것도 중요하다"
- 부동 소수점 계열:
- float -> double -> long double
- 정수형에서 부동 소수점형으로의 변환:
- int -> float
- unsigned int -> float
- long -> double
- unsigned long -> double
3. 명시적 형변환(Explicit Type Conversion)이란?
프로그래머가 직접 형변환을 수행하는 경우이다. 주로 "캐스팅(casting)"이라고도 부른다. 알고리즘을 짤 때 자료형이 다른 경우가 존재하기 때문에 필요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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